반응형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및 주택연금 신청자격 등 주택연금에 대해 관심과 고민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평생 공들여 마련한 내집이니 만큼 나머지 노후를 위해 활용을 할 수 있다면 그나마 노후 걱정을 조금 덜 수 있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주택연금 수령액



 많은분들이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아주 잘 알고 계신데요. 반면 주택연금은 잘 모르십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조금만 살펴보면 주택연금예상수령액 , 주택연금신청자격 , 시골집주택연금전환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바로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목  차



주택연금

주택연금 신청자격

주택연금 가입절차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주택연금 수령액


 직장 및 사업등 경제활동 전선에서 자연스럽게 은퇴를 하게 되신분들 중에 본인 소유의 집은 있지만 아직 노후준비가 완전히 되지 않아 생계를 위한 소득이 필요하신 분들이 매우 많은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자가 주택을 담보로 노후기간 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바로 주택연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간단히, 집을 맏기고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국가 보증의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주택금융공사 주관의 역모기지론 상품인데요. 연금제도 중 가장 대표적인 국민연금이 있지만 노후의 기초생활을 완전히 보장해 내기에는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주택연금이 이런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신청자격

주택연금 신청자격

 

 주택염금 신청자격 을 한번 살펴보면 먼저, 부부 중에서 최소 1명 이상이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면서 9억원 이하의 주택소유자 이어야 하는데요. 만약에 다주택자라면 주택의 합산 금액이 9억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9억원을 초과하는 2주택자의 경우, 3년 이내에 1주택을 팔겠다는 조건하에 가입이 가능하겠습니다.



한편, 위에서 언급드린 주택연금 신청자격이 어느정도 조정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가입기준 연령은 기존 만 60세에서 55세로, 주택가격은 기존 시가기준 9억원에서 공시가 기준 9억원으로 확대하는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만약에 이러한 조정안이 반영된다고 한다면 시가기준으로 약 13억원 안팍의 주택도 가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더불어, 주택연금 가입자가 사망을 하게되는 일이 발생할 경우, 그 배우자에게 연금이 자동으로 승계되도록 하는 법도 개정될 예정인데요. 이는 사망전에 재혼을 한 경우에 그 자녀들의 반대로 배우자가 연금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그 동안 많이 발생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절차

주택연금 수령액



 만일 앞에서 말씀드린 주택연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신다면 정해진 절차에 맞춰서 주택연금 가입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1. 신청인이 한국주택공사 방문하여 보증상담과 보증신청 진행하기

2. 한국주택공사가 신청인의 자격요건, 담보ㅜ택 가격평가 등의 심사진행

3. 한국주택공사가 보증약정체결 및 저당권 설정을 한 후 금융기관에서 보증서 발급

4. 신청인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거래약정 체결 후 금융기관에서 주택연금 대출 실행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에 대해서 살펴보면 주택염금 수령액이 주택의 가치를 신청자의 예상 생존기간으로 나누어 산출하기 때문에, 담보로 설정하는 주택의 가격이 높을수록, 가입자 나이가 많을수록 매달 지급되는 금액이 높아지게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그러나 나이가 많다고 지급액이 단순히 높아지는 것도 아닌데요. 사회적으로 평균수명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서 예상 생존기간에 반영되는 수명 나이 또한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로, 만 60세 신청인이 가입을 했을 때 80세까지 생존 할것으로 예상하여 20년동안의 기간으로 나누게 되지만 이후 이 80세기준이 100세로 변경되면 5년 후 만 65세가 되었을 때 생존예상 기간이 35년으로 더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을 원하시는 시기를 잘 알아봐야 좀 더 유리하게 가입할 수 있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이제 본격적으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셔야 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포털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를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그림과 같이 한국주택금융공사 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를 통해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택연금 수령액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주택연금' 박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곳을 클릭하여 페이지 이동을 해주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을 클릭하면 아래과 같이 '예상연금조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곳을 클릭하여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아래 그 다음 페이지를 보시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한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아래 각 항목에서 요구하는 정보들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추가로, 위 입력란을 잠깐 살펴보면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 등 네가지로 나눠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또한 월지급금 지급유형이 정액형과 전후후박형 이렇게 두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계속해서, 각 항목별 상세내용이 있습니다.



※ 각 항목별 상세내용

주택연금 수령액


임의로 주택 소유자를 1951년생으로 하고 그 배우자를 1960년생, 그리고 주택시세 기준의 금액을 2억원으로 해서 진행을 해보면 아래과 같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아래에서 그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산정된 예상수령액과 실제 지급되는 금액은 가입시기와 나이, 그리고 물가의 영향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앞에서 상세정보를 입력하여 산정하는 방식 외에도 아래와 같이 표를 이용하여 대략적인 금액을 예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위의 표에서 종신지급방식의 일반주택 기준으로 3억의 주택을 기준으로 가입연령을 70세로 산정해 본다면 월 주택연금 수령액은 89만 5천원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다음으로 위와 같이 노인복지주택 기준으로 살펴본다면 같은 3억원에 70세 가입연령 기준으로 해보니 매월 78만 3천원의 수령액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및 주택연금 신청자격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하트' 꾹 ~ 센스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을 읽은분들이 관심을 보인정보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모르면 손해보는 필수정보!

 국민연금 추납 제도 모르면 뼈저리게 후회할 내용

 국민연금 수령나이 제대로 알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1분 안에 끝내기!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놓치면 손해보는 핵심 가이드!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모르면 손해보는 꿀팁!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